논리적 글쓰기를 위한 결론도출하기[각주:1]


이 글은 Pearson-Allen의 현대 대수학  첫째권의 78-79 페이지를 발췌하여 쓴 것입니다. 또한 이 글은 Pearson-Allen의 책에서 다뤄지고 있는것들 가운데 화제(topic)와 관련하여 생각해볼만한 주제들을 모아놓은 몇가지 장(chapter)의 하나 입니다.


다음의 두문장을 보시겠습니다.
1. 대학 체육팀의 모든 멤버는 체육수업을 면제 받습니다.
2. Henry는 대학 축구팀의 멤버입니다.
우리는 위의 두 문장을 사실이라고 받아들일때 아래의 세번째 문장역시 참이 됨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3. Henry는 체육수업을 면제받을 것입니다.
우리는 세번째 문장을 앞의 두 문장에서 '논리적으로 유도된' 문장이라 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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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리적인 결론을 도출할때 우리가 사실로서 인정하는 문장들이 상식적으로 유의미한지는 신경쓰지 않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어떤 진술을 접할때 전적으로 진술의 형식(형태)만을 따질뿐이지 어떤것을 얘기하고 있는지에는 촛점을 맞추지 않기 때문입니다[각주:2]. 그래서 만약 아래의 문장을 사실이라고 받아들이게 된다면
1. 모든 고래는 포유류입니다.
2. 모든 포유류는 온혈동물 입니다.
3. 모든 온혈동물은 추위를 느끼게 됩니다.
우리는 여기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습니다.
4. 모든 고래는 추위를 느끼게 됩니다.
위의 1,2,3번 문장에서 논리적인 순서를 확인할수 있으십니까?


오른쪽 그림에서 고래는 W로, 포유류는 M으로, 온열동물은 B로, 추위를 느끼는 동물은 C로 표시하였고, 모든 동물의 집합을 A라 하였습니다. 그림을 살펴보면 W는 M에(진술1번), M은 B에(진술2번), B는 C에(진술3번) 속해있는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4번의 주장(결론)을 토대로 살펴보면, 1~3번까지의 진술들을 사용해 만들어낸 4번의 결론은 W(고래)가 C(추위를 느끼는 동물)에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을 확인해 줍니다.

앞서의 세번째 진술을 "온혈동물은 추위를 느끼지 않는다"로 바꾼다면, 위의 그림은 오른쪽과 같이 변화되고 "고래는 추위를 느끼지 않는다"로 결론은 수정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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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이상한 나라의 엘리스'나 '거울 나라의 엘리스'를 읽어보신 분이라면, 작가인 Lewis Carroll이 '논리적인 결론을 도출해 내는 비논리적인 문장들'을 즐겨 사용한다는것을 눈치 채셨을 것입니다. 아래에 이런 예가 한가지 있는데요.

아기들은 비 논리적 입니다;
악어조련사를 무시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비 논리적인 사람은 무시 당하기 마련입니다;

위의 문장들을 논리적인 순서에 의해 배열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아기들은 비 논리적입니다.
2. 비 논리적인 사람은 무시 당하기 마련입니다.
3. 악어조련사를 무시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위의 진술들을 토대로 결론을 도출하면[각주:3]  다음과 같습니다.

4. 아기들은 악어를 조련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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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Poster1 본 문서의 원본출처 :
    http://owl.english.purdue.edu/handouts/general/gl_logicon.html [본문으로]
  2. Poster2 예제의 문장에서 우리는 고래가 추위를 느끼는지 따위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그저 논리적으로 진술들이 타당하게 연결되었는지를 볼 뿐이죠 [본문으로]
  3. Poster3 이번 포스트의 주제에 대한 연습문제 풀어보기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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